저 같은 경우 대중교통은 일년에 손에 꼽을 정도로 이용 횟수가 적은데요. 서울과 같은 대도시나 광역시는 교통이 복잡하다 보니 대중 교통을 이용해 출퇴근을 한다거나 주차 공간이 부족한 이유로 가까운 거리는 지하철이나 버스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이용객들을 위한 K패스 제도가 새롭게 도입된다고 하는데 K패스가 무엇이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 통합권 K패스란 무엇인가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 따르면 지하철과 버스를 연계한 통합정기승차권인 K패스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최대 57만 6천원의 대중교통비를 환급해주는 제도가 새로 생기는 것인데요.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로도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었지만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방식이어서 스마트폰이 서툰 노년층이나 교통취약계층은 이용이 저조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K패스가 도입되면서 알뜰교통카드는 폐지가 될 예정이고 대신 그 운영 관리비 등의 불필요한 예산을 줄여서 국민들에게 더 큰 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
● K패스는 월 21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해서 다음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선불충전식이든 후불형 체크카드.신용카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 새롭게 도입되는 K패스는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비율을 적립하므로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고 적립율도 알뜰교통카드 보다 높아진다고 하니 교통비 절감의 효과가 더욱 크겠습니다.
● K패스 시행전까지는 지금의 알뜰교통카드를 계속 보완해가면서 국민들의 부담을 계속적으로 완화시키며 내년 상반기까지 K패스 운영시스템이 구축될때까지 지자체나 카드사등의 관계기관과 협의 등을 통해 K패스로의 전환을 확실히 준비하겠다고 합니다.
☆ 24년도 정부예산 참고 (24년 6월까지 알뜰교통카드 336억원) (24년 7월부터 K패스 516억원)
할인 대상과 할인율은 어떻게 되나요?
◈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도보. 자전거 등 이동거리 비례(800m 초과 시 전액->예시) 400m 이동 시 50%) | ||
1회 대중교통 지출금액을 3구간으로 구분 (최대 마일리지 고정) | |||
월 15~60회 (최소 15회 이상 이용해야 적립금 환급) | |||
2천원 미만 | 2천원~3천원 | 3천원 이상 | |
일반 | ~250원(15,000원) | ~350원(21,000원) | ~450원(27,000원) |
청년 | ~350원(21,000원) | ~500원(30,000원) | ~650원(39,000원) |
저소득 | ~700원(42,000원) | ~900원(54,000원) | ~1,100원(66,000원) |
◈ K패스카드
K패스카드 | 이동거리와 무관 | ||
지출금액대 구분 없음 | |||
월 21~60회 (최소 21회 이상 이용해야 적립금 환급) | |||
예시) 1,500원*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 기준 설정 | 예시) 2,000원* 2천원대 구간을 최소금액으로 예시 | 예시) 3,000원 최대 상한금액은 시행전까지 확정 | |
일반 | 300원(18,000원) | 400원(24,000원) | 600원(36,000원) |
청년 | 450원(27,000원) | 600원(36,000원) | 900원(54,000원) |
저소득 | 800원(48,000원) | 1,070원(64,200원) | 1,600원(96,000원) |
※ 적립률 :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 53.3%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카드 예시를 들어 만든 표를 참고하시어 많은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 클릭하셔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댓글